2020년 업데이트, 동물실험 안 하는 화장품!

2020년 업데이트, 동물실험 안 하는 화장품!

40 소소56 8 174 4 0

   



약 1년 이상 지난 후 새로운 업데이트입니다.

그동안 상황이 변한 브랜드도 여러가지 있을 테니, 다시 업데이트 해봅니다.


아래의 리스트들은 단순히 제가 기존의 리스트에서 추가하기만 한 게 아니라, 다시 새로 다 알아보고 수정하고 추가하고 한 완전 새로운 리스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알아봤어요...ㅠㅅㅠ* (최대한 정확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은근히 힘듦;;)


일단 알아두셔야 할 건 그냥 동물실험 안 한다Cruelty-free(크루엘티 프리)이다, 비건(Vegan)이다...

쓰이는 용어들은 모두 살짝씩 다르더라구요.


예를 들어, 도살을 하지 않은 동물성 원료(마유나 달팽이 점액 같은)가 들어가면 비건이라 할 수 없죠.

(참고로 마유는 말회를 만드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거라고 하구요, 달팽이 점액은 채취하는 회사의 방식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살생으로 인해서 이루어지는 방식은 아니어야 하겠죠...)


그리고 브랜드 자체에서는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그 브랜드의 화장품에 들어가는 원료를 거래하는 업체에서 그 원료를 동물실험을 할 수는 있습니다. 이건 Cruelty-free가 아닙니다.

이 차이는 알고 봐주셨으면 합니다. (중간중간에 비건화장품이라는 단어가 들어감으로)


저는 철저하게 동물실험 하는 화장품 및 제품은 배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화장품이 필수인 여성분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지만 조금씩이라도 퍼져서 고통받는 동물들이 없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올리는 글입니다. 


-----------------------------------------------------------------------------------------------------------------------------

추가설명 : 동물실험을 안 하는 브랜드라고 피부에 괜찮은 건가, 라고 혹.시.나. 불안하신 분들을 위해.

동물실험은 어디까지나 안정성(게다가 이미 자료가 충분히 있는)을 시험하기 위한 실험이고 효능이나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은 아니라고 합니다.

동물실험을 안 하는 브랜드는 기존의 자료들을 충분히 활용하거나, 임상실험, 세포배양실험 등 다양하고 안전하고 윤리적인 대체방법으로도 좋은 제품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 

 

본트리 - 국내 브랜드입니다. 브랜드 자체도 동물실험반대를 표시하고 있고, 중국수출 했다는 기록은 못 찾았습니다. 


멜릭서(Melrixer) - 국내 브랜드입니다. 오랫동안 채식을 하고 있는 임수정, 그리고 탑클 배구선수 김윤경이 추천하는 스킨케어 브랜드입니다. 브랜드 자체에서도 비건 화장품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어반디케이(Urban Decay) - 색조와 네일 제품으로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브러시도 인조모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PETA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더바디샵(THE BODY SHOP) - 예전에 모회사가 동물실험하는 로레알이어서 꺼리던 브랜드인데, 최근 cruelty-free인 Natura&Co란 기업에서 인수했습니다! 알아보니, 더바디샵 제품들은 비건과 베지테리언 프렌들리(동물성 제품이긴 하지만, 도살한 것이 아닌) 제품들로 이루어졌다고 하네요. 앞으로 비건 제품들을 점점 늘려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좋다, 좋아!)


17브이더마 - 귀여운 고양이 패키지가 인상적일 뿐 아니라, 피부에도 좋은 스킨패드와 팩으로 최근 이름을 알리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에이트루(A.TRUE) -  동물실험을 반대함을 홈페이지 분명히 명시하고 있고, 카라에도 리스트업되어 있는 국내브랜드입니다. 스킨케어를 메인으로 하고 있고, 겟잇뷰티에서도 클렌징워터가 좋다고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디어달리아(Dear Dahlia) - 국내 브랜드입니다. 브랜드 자체에서도 비건 화장품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색조제품. 


캐트리스(CATRICE), 에센스(ESSENCE)  - 저렴하면서도 색조가 괜찮습니다. 어디에도 등록되어 있지 않지만 Cruelty-free입니다.


아로마티카 - 스킨케어로 유명하며, 동물실험 조항 때문에 중국진출을 포기한 브랜드입니다. 칭찬합시다. 비건입니다. (환경경영, 생명존중 선선언문을 게시)  


트리앤씨(Tree&See) -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다는 걸 명시하고 있는 브랜드이고, 퀄리티 있는 스킨케어 제품으로 유명합니다. (건조하신 분들은 타마누 오일 추천합니다)


폴라스 초이스(PAULA'S CHOICE) - 고급스럽고 기초라인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 브랜드입니다. Leaping Bunny, 그리고 PETA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러쉬(LUSH) - 목욕용품이 좋기로 유명하죠. 다만 좀 고가라는;; PETA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시드물(SIDMOOL) - 국내브랜드로 요란한 마케팅 없이 잘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전문몰. 저렴하면서 품질이 좋습니다. 혹시 스네일 라인을 신경 쓰시는 분들이 있다면, 달팽이의 점액질(베지테리언 프렌들리)이 쓰인 제품입니다. 


클레어스(KLAIRS) 잠깐! Clairs와는 다른 브랜드입니다. 기초 수분라인이 최고! 민감성에 좋습니다. 비건입니다.


캣본디(KAT VON D) - 좀 알려져있는 브랜드입니다. 색조라인이 좋다고 하네요. 100% 비건입니다. PETA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엘프(E.L.F) - 저렴하면서도 퀄리티 좋은 색조와 브러시가 유명합니다. 해외직구로 사면 더 저렴! 100% 비건입니다. PETA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컬러메이트(COLORMATE) - 브랜드 자체에서 cruelty-free와 vegan을 명시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즉 비건화장품! 역시 해외직구로 사면 더 저렴합니다! 


프룻 오브 디 얼스(FRUIT OF THE EARTH) - 알로에젤이 유명합니다. 


마크 제이콥스 뷰티(MARC JACOBS BEAUTY) - 마크 제이콥스 향수는 제외.


리얼테크닉(REAL TECHNIQUES) - 브러쉬와 퍼프 등 미용도구로 유명한 제품입니다.


밀라니(MILANI) - 색조가 유명합니다. 직구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Leaping Bunny, 그리고 PETA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ARDELL - 속눈썹으로 유영한 브랜드입니다. 직구로 다양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PETA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뱃저(BADGER) - 귀여운 수달 일러스트가 인상적인, 립밤이 주요상품인 브랜드입니다. Choose Cruelty-free, Leaping Bunny, 그리고 PETA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닥터 브로너스(DR.BRONNER'S) - 비누가 유명하죠. 저도 여기 비누 좋아라 합니다. 액체비누도 있어서 바디워시, 샴푸로도 사용가능한 멀티제품입니다. 올리브영에도 있어요! 리핑버니(Leaping Bunny)와 PETA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Leaping Bunny, 그리고 PETA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커버걸(COVERGIRL) - 커버걸은 과거 중국에도 수출하고 했었으나, 최근 동물실험도 안하고 중국에서도 철수하겠다고 입장을 표명했다고 합니다. 짝짝짝!! Leaping bunny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 모호&기피 -

닐스야드(Neal's Yard) - 스킨케어 중 멀티밤이 유명합니다(이효리 효과?). 다만 모회사가 좀 복잡합니다. 기업적으로 Cruelty-free 를 지향한다고 할 수 없을 거 같습니다. 
닉스(NYX) - 브랜드 자체로는 cruelty-free지만, 모회사(로레알)가 동물실험을 합니다. 

비욘드(BEYOND) 브랜드 자체는 동물실험을 안 하는데, 모회사인 LG생활건강이 완전한 cruelty-free가 아닙니다. 노력은 하는 거 같습니다.

웻앤와일드(WET N WILD) - 회사 자체에서는 계속 동물실험 안 한다 변명하고는 있지만, 중국 수출도 하고 또 여러가지 경위로 봤을 때는 이미 cruelty-free라 할 수 없습니다. PETA에 여전히 등록되어 있긴 합니다.
나스(NARS) - 중국수출 시작했습니다. 고로 동물실험 합니다.  
브이디엘(VDL) 중국수출합니다...ㅠㅠ
버츠비(BURT'S BEES) 흑... 버츠비... 리핑버니에도 PETA에도 리스트업 돼있던 브랜드인데, 극히 일부지만 중국에 수출하고 있다는 군요... 브랜드 자체에서는 확실히 얘기하지 못하고 있다고는 하는데...
다만 확실한 건 모회사는 동물실험을 합니다...ㅡㅅㅡ;


모두 뛰어난 품질로 저명한 브랜드들입니다.

가격대는 저렴한 것부터 고가인 것까지 상이합니다.


웻앤와일드로 보면 알 수 있듯이, PETA의 리스트가 다 cruelty-free라고 말할 수 있는 건 철저하게 하고 싶으신 분들은 꼼꼼히 알아보실 것을 권합니다.

PETA가 물론 동물실험을 안 하는 화장품을 등록하는 건 맞습니다.

다만 cruelty-free 의 경우 화장품이 만들어지는 제조 과정에 들어가는 원료에까지 동물실험이 포함되어 있느냐 아니냐도 함께 포함되어야 합니다.

알려진 바로는 PETA에서는 그 부분에 있어서의 철저한 확인까지는 어려운 거 같고, 회사 자체에서 판단하는 cruelty-free의 기준에 따라서 가입을 하는 거 같아서 완전하다고 할 수는 없는 거 같습니다.


제가 올리는 리스트는 주로 한국에서 좀 잘 알려지거나 좀만 알아보면 직구로도 구할 수 있는 제품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해외의 모든 제품까지 포함하고 있지는 않으니, 혹시라도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https://www.crueltyfreekitty.com/


위의 사이트에 방문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영어사이트!) 

Cruelty-Free에 관한 아주 많은 정보가 있는 추천드리는 사이트입니다.

 

그리고 국내 화장품의 경우에는 브랜드 자체자 홈페이지의 소개글에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브랜드 홈페이지에서나 브랜드 스토리(brand story) 등에서 그 명시가 되어 있지 않으면 그다지 신뢰하진 않습니다.

 

요즘 스킨케어로는 시드물을 주로 사용하고(트러블에 좋아요), 샴푸로는 아로마티카를 사용합니다.

최근에 사용하고 있는 코팩은 본트리가 좋더군요. 저자극으로 블랙헤드를 잘 녹여줍니다. (추천x100)


이렇듯 고통없는 미(美)의 추구는 가능합니다.

 

저는 아직도, 그리고 앞으로도 쭈욱 이 지구, 그리고 전 우주에서 동물들의 고통이 없어지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여러분도 함께 기원해주시고 행동해주세요.

 


p.s. 혹시 정정해야될 부분이 있으면 기탄없이 댓글 달아주세요~!


 

8 Comments
M BlackC… 06.17 16:38  
고양이상식란으로도 복사합니다. 소소56님 반갑습니다.
작가님 안 잊고 안부가 궁금했는데 작가님도 역시 고뉴를 잊지 않으셨군요.ㅎㅎ
40 소소56 06.17 17:22  
어떻게 잊겠습니까^^
꼼꼼하게 작성했습니다.
앞으로도 리뉴얼은 계속 됩니다. b
(그림도 조만간 올릴 수 있음 좋겠네요;)
M BlackC… 06.17 17:56  
그림 올리시는 날을 기대합니다.
M 나루코 06.17 18:18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아주 유용한 정보.
40 소소56 06.18 14:43  
부디 도움이 많이 되시기를! >ㅅ<*
13 선이콩콩 06.18 00:25  
언제나 대단하십니다♥
40 소소56 06.18 14:43  
냐하하~ 감사합니다^^*
32 귀욤토비야 06.19 06:38  
좋은정보네요.
천천히 다시읽어봐야겠어요.감사합니당 ~~^^♡
제목